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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전일제로 하자
이상대 2007년 05월 08일 (화) 10:47:26
현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는 설, 추석 등 명절, 그리고 토, 일요일 및 공휴일에만 실시하고 있으나 고속도로의 지․정체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상습적인 지․정체 구간과 시간대가 있기는 하지만…

그 결과 시간표에 따라 운행하는 고속버스 등 다인승 차량이 제 시간에 도착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이에 따라 중요한 약속이나 행사에 참석하는 수많은 보통사람들은 지․정체가 예상되는 시간대는 말 할 것도 없고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출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엄청난 시간낭비일 뿐만 아니라 성가시고 짜증나는 일입니다.

지․정체의 원인은 후진적인 교통문화 등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근본적인 것은 너무 많은 차량이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이를 해결한답시고 고속도로를 계속 확장하고 있지만 늘어나는 차량을 수용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왕복 4차선이던 경부
고속도로가 얼마나 확장되었는지 우리 모두가 익히 아는 사실입니다.

물론 고속도로에 많은 차량이 몰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환영할 일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너무나 흔한 ‘나 홀로’ 아니면 ‘2인 탑승’의 승용․승합 차량의 과도한 운행이라고 봅니다. 물론 저마다 다 목적이 있겠지만 이런 차량이 확 줄어든다면 그만큼 소통은 원활할 것입니다. 그러나 마땅하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그냥 있을 수만 없는 일. 버스전용차로의 전일제가 최선의 방법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다인승 차량의 소통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이상 다수의 편익을 위해 이쯤에서 어느 정도의 고통을 감내하더라도 실시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즉, 보다 많은 보통사람들에게 폭넓게 교통편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 등 부수적인 효과까지 고려한다면 부분적인 고통에 대한 보상으로는 충분합니다. 따라서 당장은 곤란하다 하더라도 충분한 검토와 준비를 거쳐 버스전용차로제를 전일제로 확대 실시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행 초기에는 상당히 불편할 수도 있고 이에 대한 원성이 있을 수 있으나 정착이 되어 다인승 차량의 운행 소요시간이 보장된다면 특별한 업무가 아니면 불필요한 자가용 승용․승합차의 운행 자제가 자발적으로 이루어져 고속도로의 원활한 소통에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끝으로 제도 시행을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부분 시행에 따른 어려움이 없다면 4차선 이상 상습 지․정체 구간을 대상으로 시행하면서 교통 혼잡도를 고려하여 점차 확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 3차선으로까지도 확대할 각오를 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대상차량은 현행 제도도 좋으나 시행과 단속에 어려움이 없다면 어느 정도의 불만을 고려하여 평일엔 4명 이상 탑승한 승용․승합차도 전용차로제를 적용하면서 계속 실시여부를 결정하면 좋겠습니다.

셋째, 차량임대를 사용자 위주로 대폭 개선하고 이에 대한 손실분은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차원에서 지방 및 중앙정부가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하도록 합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하나의 예를 든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한 고객에게는 우선권을 주는 것은 물론 일정액을 할인하는 방안 등입니다.
* 글쓴이 이상대님은 경북 영주태생으로 육군장교 출신의 농업인입니다. 1989년부터 15년간 전북 무주의 산간오지에서 혼자 염소, 닭 등 가축을 방목 사육하다가 개인사정으로 정리하고 뒤늦게 컴퓨터를 배워 포토샵과 연관하여 디카의 유용성을 알게 되어 이 공부를 재미나게 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다시 농사를 지으려준비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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