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 자유칼럼, 에세이
> 연재칼럼 | 권오숙 탐독
     
셰익스피어가 맺어준 뜻밖의 인연
권오숙 2021년 02월 16일 (화) 00:00:50

며칠 전 낯선 번호의 전화 한 통이 걸려왔습니다. 혹시나 이상한 전화일까 조심스레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전화기 건너편에서 "권오숙 선생님이십니까?"하는 질문이 던져졌습니다. 순간 ‘아! 셰익스피어 강연 의뢰구나.’ 하는 생각이 머리에 스쳐 지나갔습니다.

2010년 거의 국내 최초라고 할 수 있는 인문학 강연인 ‘아트 앤 스터디’에서 ‘셰익스피어 인 러브’라는 대중 강연을 의뢰받아 시작한 뒤 지금까지 전국 방방곡곡, 심지어 제주도까지 셰익스피어 이야기를 하러 다니고 있습니다. 각종 지자체 문화센터, 도서관, 학교, 방송 등 강연 장소나 매체도 가리지 않았습니다. 캠퍼스 밖에서 셰익스피어 대중 강연을 자주 하다 보니 어느 방송 진행자는 내 소개를 하면서 ‘셰익스피어 전도사’라고 일컫기도 하였습니다. 그런 소개가 좀 과하다 싶기도 했지만 셰익스피어에 대해 듣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초등학교부터 영국문화원까지 어디든 마다않고 달려갔으니 그렇게 틀린 표현은 아닌 것 같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전화도 당연히 그런 전화구나 싶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뜻밖에 "저는 클래식 작곡가 류재준이라고 합니다."하는 상대의 소개에 머리가 띵해졌습니다. ‘어라? 클래식 작곡가가 내게 왜 전화를 해?’ 류재준 선생님은 지금 72분짜리 교향곡 작곡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교향곡의 테마가 셰익스피어 소네트 33번과 60번이라고 합니다. 현재의 팬데믹 상황에서 영감을 얻어 교향곡의 소재를 택했다는 설명도 했습니다. 셰익스피어도 1592년부터 3년 동안 페스트 때문에 극장이 폐쇄되어 공연을 하지 못하고 주로 시를 쓰며 보냈거든요. 선생님은 그 교향곡에 합창곡과 솔로곡으로 삽입되는 셰익스피어 소네트 33번과 60번 텍스트에 대한 자문을 구했습니다.

순간 머릿속에서 여러 생각이 교차했습니다. 바로 다음 주가 설날이고, 현재 쓰다 만 논문에, 출판사로부터 재촉 받고 있는 번역에, 안 그래도 스케줄 압박에 시달리고 있던 터였거든요. 게다가 나는 셰익스피어 희곡 전공이지 소네트 전공자가 아니잖은가? 그러나 무엇보다 클래식에 문외한인데 작곡에 어떤 도움말을 해줄 수 있을지... 그 걱정이 가장 앞섰습니다. 허나 셰익스피어 관련 일이라면 거절을 하지 못하는 습성이 발동되어 덜커덕 승낙을 하고 말았습니다.

전화를 끊자마자 인터넷으로 류재준 작곡가에 대해 리서치를 시작했습니다. 정중하게 도움을 청한 그분은 국내외 대단한 명성을 지닌 작곡가였습니다. 이미 독주곡, 협주곡, 합창곡뿐만 아니라 교향곡까지 많은 작품이 창작, 연주되었고, 서울 국제음악제 예술 감독도 역임했습니다. 그런데 세월호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곡을 작곡한 탓에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올라 음악제 예산이 몇 년 동안 지원되지 않는 시련을 겪기도 했습니다. 2013년에는 정경화, 정명훈, 백건우, 금난새, 장영주, 조수미 등 국내 유수 음악가들이 수상한 바 있는 ‘난파 음악상’의 수상자로 선정되었지만 최초의 수상 거부자가 되기도 했습니다. “난파 선생님의 친일 행적 및 상의 공정성과 도덕성에 대한 회의”가 수상 거부 소감이었습니다. 화려한 이력과 강직함을 보여주는 기사들을 읽고 나니 부담감은 더 커졌습니다.

작업은 작곡 작업실에서 컴퓨터로 곡을 함께 들으며 진행되었습니다. 거의 까막눈이라 할 수 있는 내가 수많은 악기를 위한 십여 줄의 교향곡 악보를 들여다보고 연주를 직접 들으며 의견을 말했습니다. 셰익스피어 소네트는 14행의 연시(戀詩)로 아주 일정한 형식을 갖고 있는 정형시입니다. 각 행은 약강조(弱强調)의 운율이 다섯 번 반복됩니다. 내가 눈여겨봐야 할 점이 바로 이런 것들이었습니다. 작곡에서 이런 약강조가 흐트러진 부분은 없는지, 작곡의 필요로 인해 특정 구절이 반복될 때 과연 어떤 구절이 반복되는 것이 맞는지...등등.

10시 반에 시작한 작업은 2시 반에 가까워서야 끝났습니다. 거의 4시간 동안 쉬지 않고 작업을 한 셈입니다. 가슴 설렐 정도로 웅장한 피날레를 듣는 순간 안도감과 뿌듯함이 함께 몰려왔습니다. 이 곡은 올 가을쯤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공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셰익스피어 본 고장인 런던에서도 공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작곡가님도 셰익스피어가 세계적으로 지닌 명성을 잘 알고 있고, 특히 셰익스피어를 신성시하는 영국인들의 속성을 잘 알고 있는 터라 아주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었습니다. 나도 혹여 놓친 부분은 없을까 착잡하긴 했지만 내 부족한 지식이 이런 위대한 작업에 일조할 수 있음에 기쁘기도 했습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을 겪으면서 큰 병도 얻으셨던 분의 이 거대한 행보는 내게 거센 채찍이 되었습니다. 방학 중 느슨해졌던 내 일상에 정신이 번쩍 들게 한 경험이었습니다. 그러니 서로 좋은 영향력을 나눈 셈입니다. 셰익스피어가 만들어준 이 뜻밖의 인연이 고마울 뿐입니다. 셰익스피어는 나의 나날들을 참 다채롭게 해줍니다. 모쪼록 작업이 잘 마무리되어 찬란하게 무대에서 연주될 날을 고대해 봅니다.

이 칼럼은 필자 개인의 의견입니다.
자유칼럼의 글은 어디에도 발표되지 않은 필자의 창작물입니다.
자유칼럼을 필자와 자유칼럼그룹의 동의 없이 매체에 전재하거나, 영리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자유칼럼(http://www.freecolum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칼럼의견쓰기(9개)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치훈 (219.XXX.XXX.8)
관점과 시간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수 많은 외침속에 역사를 이어왔다.
위치상 대륙과 대양을 잇는 정략적 요충지이기 때문에 주변 세력이 힘을 넓힐 때는 반드시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전례를 찾아보기 쉽다.
그 대상국은 전통적으로 중국이었고 몽고, 일본, 소련, 영국, 미국 등 힘이 센 나라였기에 우리나라의 수난은 대대로 이어오는 삶의 한 방식이기도 했다.
한때는 우리나라가 지역적 장점을 통해 주변국에 대해 힘을 쓰는 형태도 있었지만 경우의 수는 작았다.
중국은 왕조에 따라 흥망성쇠가 다양하였기에 우리는 상황에 땨른 피해를 입어야만 했다.
더욱이 안타까운 것은 우리 자체가 분열된 역사를 경험하여서 같은 민족끼리 다툴 때도, 이웃을 끌어들이는 경우가 허다했으며, 역사적으로 어떤 시절을 되돌아 볼 때, 외부의 침략보다는 자기의 이익을 위해 외부 세력을 끌어들이는 등 유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삼국통일을 위해 중국을 끌어 들였던 과거사를 두고서라도 멸망 당했던 측과 성공했던 측의 평가는 정 반대의 입장에 선다.
외침이다, 아니다라는 명분을 두고서 지금도 왈가 왈부 하는 논리의 충돌이 있다.
수 많은 외침이 있었기에 우리 역사는 보는 사람과 보는 지역과 보는 계층과 보는 시각, 보는 정권에 따라 한 줄기보다는 여러 줄기의 논리가 생겼고 지금도 변함없이 현 상태의 문제점으로 이어지고 있다.
어느 나라도 그렇겠지만 이제 우리 역사는 시간에 따라 주안점이 달라지고, 계층, 정권, 학자, 지방에 따라 줄기가 변하는 현실을 맞았다.
수능 시험 문제가 시간에 따라 정답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어제까지 정답이었던 사실이 독재정권하에서 결정된 오류가 있기에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면 논리가 먹혀 정답이 바뀌어 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눈으로 세상을 보아야 할 것인가?
대외적인 과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든다.
한때 베트남 전쟁을 치르고 나서 베트남 사람들이 보는 우리나라는 상당히 좋지 않고 회피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서로의 필요에 따라 국가 간의 교류가 시작될 때, 그들이 말했던 것이 생각난다.
“우리는 한국 좋은 관계를 원하지만 지나간 역사는 결코 잊지 않겠다.”는 표현을 들은 적이 있다. 그리고 지금 다시 좋은 이웃 관계를 맺고 있다.
“과거에 연연하지는 않지만 과거의 아픈 경함을 버리지는 않는다”라는 깊은 생각이다
현재 우리나라 정치권에서 국민들에게 전하는 말을 들으면 “친일파” “공산파” “친미파” “독재파“ 등 과거로 회귀시켜 국론을 분열하고자 하는 정치인들이 수많이 있다.
그러나 중국과 미국을 직접 견제하는 용기는 없다.
한때 중국이 우리나라를 어렵게 하였기에 마땅히 눈을 부릅뜨고 덤벼야 하는데도 눈치 보기에 바쁘다.
미국에 대해서도 살아있는 권력을 욕하기는 더욱 어렵다.
일본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에서 현 정치권력을 누가 쥐었느냐에 따라 완전히 바뀐다.
어느 나라든지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 특징이 있음을 부인하지 않더라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만큼 덜 시끄럽다.
정권을 잡을 수만 있다면 국민들간의 이질감은 물론 역사적 관점마저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는 태도이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한 가지 점을 확실하게 해 둘 필요가 있다.
앞에서 이야기했던 베트남의 태도를 배워야 한다는 주장이다.
역사적 관점을 오늘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지나간 일들을 전부 잊으라는 이야기는 결코 아니다.
나라와 나라 간에 경쟁을 할 때 과거사를 돌아보고, 내일에 맞게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과거에 매달려서는 안 되지만 과거를 잊는 것도 안 된다.
흔히 친일파들의 행동을 보면 과거에 매달리는 모습이고, 반대파 역시 과거에 매달리는 모습이니 우리나라의 미래는 어쩌란 말인가?
지나간 역사를 되돌려 오늘의 다툼에 몰아 놓는 얄팍한 지혜가 통하는 세상이 되고 말았다면 수많은 돈을 들여 자녀를 교육시킨 보람은 어디서 찾을 것이며, 수많은 대학은 왜 설립했는지 모르니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입 달린 박사, 석사들이 때로 달라 붙에 싸움질만 편 갈라 한다면, 그 들의 값 싼 지성을 세계 사람들이 무어라 할지 안타깝다.
돌이켜 보면 안타까움이 있었던 과거지만 되돌릴 수는 없으니 겸허히 받아들이고 재발 방지를 위한 고민을 언급해야 미래가 열리는 것을,,
현재의 감정 문제로 둔갑시켜 자기 일신의 이익을 위해 국민을 분열시키는 진정한 민족 배반자들의 설 자리를 앗아야 할 것이다.
시간은 흐른다.
현실이 과거가 되고 새로운 미래가 오는 걸 막을 수 없다면,
진정 열린 좋은 세상을 진정 원한다면,
과거를 보는 관점의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우리의 삶을 기획하는 자 들이여!
관점을 미래에 두고 설계하되 과거의 모습을 반영시키는 것을 권장한다.
자신 없는 사람들은 옆으로 자리를 비켜주기 바란다.
용기 있는 자들에게 기회를 주면 우리의 미래를 밝힐 것이다.
답변달기
2021-02-18 22:41:55
0 0
trout (58.XXX.XXX.166)
토마스 만의 '파우스트 박사'에 이런 구절이 있더라고요. <(전략)어느 시대에나 작곡가들은 귀보다 글을 읽는 눈에 호소하는 많은 비밀을 그들의 악보에 집어넣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에 권교수님 하신 작업이 바로 이거군요. (전략)에 들어갈 구절은 이겁니다.<'눈으로 들을 줄 아는 능력은 사랑의 섬세한 재치'라는 셰익스피어 소네트의 한 구절을 인용하고 나서> 잘 읽었습니다. .
답변달기
2021-02-16 19:29:09
0 0
권오숙 (175.XXX.XXX.176)
와우, 이런 멋진 댓글이...저도 잘 읽었습니다.
답변달기
2021-02-16 21:56:41
0 0
한다솜 (121.XXX.XXX.126)
셰익스피어와 클래식의 만남이라니~
너무 기대됩니다^^
답변달기
2021-02-16 18:15:59
0 0
권오숙 (175.XXX.XXX.176)
녜~~ 10월 23일 예술의 전당 공연 일정이 잡혀 있다고 하셨어요. 혹 궁금하실까 하여...
답변달기
2021-02-16 21:54:44
0 0
손청암 (211.XXX.XXX.203)
좋은 글 잘 읽고 감사말씀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답변달기
2021-02-16 15:19:06
0 0
권오숙 (175.XXX.XXX.176)
따뜻한 댓글 남겨주셔서 저도 감사드립니다.
답변달기
2021-02-16 21:52:25
0 0
정병용 (121.XXX.XXX.133)
섹스피어에 대한 지식 대단하시네요?
좋은 정보와 지식이되는 글 보내주시어 감사합니다.
광주광역시 경영인 총영합회에서 실시하는 매주 금요조찬에도
초대되어 강의 부탁드리고 십네요!!
답변달기
2021-02-16 10:08:37
0 0
권오숙 (175.XXX.XXX.176)
응원글 감사드립니다. 초청해주시면 달려가야지요.^^
답변달기
2021-02-16 11:54:32
0 0

다음에 해당하는 게시물 댓글 등은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 관련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운영원칙]

  • 욕설 및 비방, 인신공격으로 불쾌감 및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불법정보 유출과 관련된 글
  •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사생활 침해 및 개인정보 유출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하는 경우
  •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
  • 영리 목적의 광고나 사이트 홍보
  •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
  • 지역감정이나 파벌 조성, 일방적 종교 홍보
  •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