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 자유칼럼, 에세이
> 연재칼럼 | 신아연 공감
     
'강남 스타일'로 한복 부활을
신아연 2015년 02월 23일 (월) 07:01:03
'눈을 씻고 찾아 본다’는 말처럼 지난 설 연휴 동안 제 시야 안에서 ‘눈을 씻고 봐도’ 겨우 한두 명이었습니다. 한복 입은 사람들 말입니다. 안 입어도 너무 안 입는 거 아닌가요? 21년 만에 한국에 다시 돌아온 이래 추석과 설을 각각 두 번째 맞으면서 ‘우리 옷’은 거의 사라졌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래도 되는 걸까 하는 위기감과 우려로 마음이 무겁습니다. ‘비싸서 안 입는다, 불편하다’는 이유를 대지만 다 핑계입니다. ‘입성 치레’가 심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돈이 없어서 한복을 안 입을 리 없고, 더구나 여자들이 불편을 이유로 멋 부리기를 포기했다는 소리를 동서고금을 통해 일찍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수요만 있다면야 값의 고하를 막론하고 명품부터 ‘짝퉁’까지 단계별로 입수할 수 있고, 많이 입기만 한다면 값이야 저절로 조정될 것 아닌가요. 한복이 안 비싸다는 게 아니고 안 불편하다는 게 아니라 그것이 외면의 사유라기보다는 변명 같이 들린다는 뜻입니다.

설에 조카의 아홉 살 아들의 세배를 받았습니다. 지 엄마 어렸을 때 설빔이 고왔던 기억이 나면서 종손이 한복을 ‘못 얻어’ 입은 건 순전히 부모 탓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어렸을 적 기억에도 없는 한복이라면 평생 못 입어 볼지도 모릅니다. 한복이 점차 자취를 감추고 있는 상황에서 장가 들 때라고 입을 수 있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결혼식에서 폐백도 사라지는 추세니까요. 어쩌면 그 아이는 민속박물관에 걸린 것을 감상만 하는 세대가 될지도 모릅니다.

지난 해 통계청이 무작위 110명을 대상으로 한복에 관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한복을 가지고 있다'고 답한 사람은 겨우 13%(14명), 나머지 87%(96명)는 '없다'고 했답니다. 한복이 있는 사람 중에도 설날과 추석 등 명절에 꺼내 입는 사람은 110명 가운데 고작 4명뿐이었다고 하지요.

전국의 20대 미혼 남녀 175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조사에서는 1년에 한 번도 한복을 입지 않는다는 응답이 94%, '최근 5년 사이에 입은 적 없다'는 85%, ‘아예 한복을 입어본 적이 없다’는 대답이 19%나 되었다고 합니다. 한복을 입어 본 적이 있다고 해도 스티커 사진을 찍으려고, 한복 체험 행사장에서, 관련 행사를 위한 아르바이트를 할 때였다니 그런 경우라면 입었다기보다 그저 한번 ‘걸쳐 본’것이라 옹색하고 민망하게 들립니다.

제가 정기 기고를 하는 월간지 <과학과 기술> 2월호에도 이 주제를 다뤘습니다. 글을 읽은 지인 한 분이 한복을 입지 않는 작금의 사태는 뿌리가 병든 나무와 같이 심각한 일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일제 강점기 때 우리말과 우리글 사용을 금하고, 창씨개명을 강요하며, 창경궁에 동물원을 만드는 등 우리의 얼과 민족 문화를 말살한 정책과 맥을 같이 한다는 지적이었습니다.

‘옷은 곧 정체성’이라는 인식을 일본 제국주의 정권이 간파했기에 식민지 국가 조선의 옷을 여염집 옷걸이에서 끌러내려 기생집에 가져다 놓은 결과, ‘직업 여성의 옷’이라는 ‘성공적 이미지’ 개선 작업을 할 수 있었고 이후 일반 부녀자들이 한복 입기를 꺼리게 되어 정체성의 한 맥을 끊어 놓았다는 것입니다.

“아닌 게 아니라 안 할 말로다 요즘 한복은 여염집 여자들을 죄다 ‘어우동’처럼 야시시하게 보이도록 만든다. 화려함이 지나치고 변형이 지나쳐서 형태나 색이나 선에서 단아함이나 우아함보다는 어지러운 현란함과 난해함을 풍긴다.

‘한복진흥센터’라는 단체에서 지난해 전국 10~60대 5,000명 남녀를 대상으로 한복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한 것 중에 길에서 한복 입은 사람을 보면 ‘특수 직업인처럼 보인다’는 응답도 상당수 있었다는 점이 비슷한 생각을 뒷받침하는 게 아닐까.

한복의 생명은 단아함과 청초함, 그러면서도 화사하고 고운 태에 있다고 생각한다. 울긋불긋, 주렁주렁, 겹쳐부풀림 등으로 과장된 한복의 변신이 ‘유죄’까지는 아니라 해도 좀 심하게 나간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나만의 ‘까칠함’은 아닐 것이다.” <과학과 기술>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외교관이었던 그 지인은 의복이 존재를 규정한다고 하면서, 회교권 국가에서 근무할 때 우리에겐 유별나 보이는 그들의 고유 의상에 대해 그 나라 여성들의 인식을 직접 들었다고 합니다. 그것은 곧 자신의 문화적 자부심과 안정감을 반영하는 ‘정체성’이었답니다. 250여 다민족으로 구성된 호주에서도 각 민족의 고유 의상은 정체성의 상징이라는 경험을 통해 그분의 말씀에 공감했습니다.

하물며 단일 민족임을 자랑 삼는 우리나라에서 점점 더 한복을 안 입는다는 것은 심각한 일입니다.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려는 노력 중에 ‘민족 의상 회복’은 퇴행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본질에 다가가기 위한 방편으로 이미지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제가 기생집 옷걸이에 걸어 놓은 한복을 여염집 안방으로 되돌려 놓기 위해 한국의 이른바 '상위 문화'를 주도하는 ‘강남스타일’의 작동이 요청되는 바입니다. 여성 한복부터 시작한다는 전제하에 강남 여자들이 한복을 먼저 좀 입어주길 바랍니다. 한복의 부활을 위해 ‘한복이 요즘 강남에서 뜬다’는 이미지 전략으로 가자는 말씀입니다.

   
ⓒ 자유칼럼(http://www.freecolum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칼럼의견쓰기(20개)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홍성민 (118.XXX.XXX.251)
동의합니다 한복이란 말은 양복에 대응하는 말이 아니라 우리옷입니다. 즉 한국의복을 양복이 몰아내고 한복만 남았습니다. 서양음악이 국악이란 말을 만들고 서양의학이 한의학을 만든 것이죠. 한복, 국악, 한의학이란 말은 고전 경전에 나오지 않습니다. 저도 가끔 개량한복을 입는데 시선이 신경쓰입니다 편안히 입고 싶습니다
답변달기
2015-03-09 23:33:54
0 0
dada (211.XXX.XXX.2)
옷은 그 사람의 정체성을 말해준다는데 전적으로 공감이 갑니다. 보통사람도 예비군복을 입으면 예비군 행세를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한복을 상위문화에서 부터 복원을 시도해야 복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봄이 되면 강남갔던 제비가 돌아오는 것처럼 우리의 한복문화도 제자리로 되돌아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답변달기
2015-03-02 16:49:24
0 0
신아연 (112.XXX.XXX.157)
맞습니다. 캐주얼에서 정장을 입을 때 걸음걸이조차 달라지고 행동거지가 바뀌듯이요. 상위 문화의 개념이나 주체가 '강남'이라고 말하는 것에는 실상 근거가 없지만 현실 '상황'에선 다른 설득력이나 대안이 없어 보입니다.
'강남' 제비를 고대해 봅니다.^^
답변달기
2015-03-02 22:26:08
0 0
송봉현시인 (119.XXX.XXX.179)
한 달 전 동료들과 청계천 걷기 출발점을 동대문 역으로
하여 동대문 역 과 연계된 한복 가게를 둘러 보았는데
참으로 아름다웠습니다. 손녀가 중학교 3학년 쯤 되면
한 벌 사줘야겠다 싶어 값을 물어보니 20만원 선더라고요.
빘다는 생각은 아니었는데...
저도 개량 한복, 순 한복 한 벌씩 있어 그동안 명절 땐
입었는데 올해는 안 입었습니다.
아름답기는 한데 관리가 어려운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신작가님의 심도 있는 한복 입기 세탁 등 관리방안
제안을 기다려 보겠습니다.
답변달기
2015-02-25 07:33:11
0 0
신아연 (112.XXX.XXX.157)
손녀에게 한복을 장만해 주는 할아버지, 참 아름다운 그림입니다. 꼭 그렇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인님도 올 설에는 한복을 안 입으셨군요... 그래서 전체적인 분위기가 중요한가 봅니다. 응당 입는 날이다 싶으면 입게 되지 않습니까. 올 추석에는 꼭 다시 입으시기 바랍니다.^^
답변달기
2015-02-27 07:48:30
0 0
귀욘 늑대 (112.XXX.XXX.157)
저는 한복은없지만 뭔가 복잡하고 조심스럽고 격을 갖춰야될듯 부담스러움이있어요
답변달기
2015-02-25 06:48:08
0 0
신아연 (112.XXX.XXX.157)
아버지 살아 계실 때 설날 어린 손자에게 대님 매어 주시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그렇게 조손간에 정을 쌓는 매개체도 될 수 있는 것을... 왜 우리 것, 전통을 아무렇게나 내 버리고 왜곡하고 찌그러뜨리는지... 아프고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부디 다시 부활할 수 있기를, 대책도 없이 소망해 봅니다.
답변달기
2015-02-25 06:53:22
0 0
이내야 (222.XXX.XXX.164)
예전의 어머니는 한복을 입고 봉당과 장독대를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집안의 많은 일을 하셨어요. 냉장고도 없었고 세탁기도 없었고
진공청소기도 없던 시절이었지요. 그때보다 수 십배 더 편해진
요즘 세상에서 한복을 안 입는 이유는 불편해서라기 보다
익숙하지 않아서일까도 싶습니다. 어제 티비 인순이토크쇼에
북한 모습이 나왔어요. 화면 속의 북한 여자들은 한복을 많이
입었더군요. 한복이 앙드레킴 패션쇼에나 나오는 옷이 아니라
생활복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트렌드세터 강남여자들이 주도하면 효과가 있을 것 같네요.
답변달기
2015-02-24 16:40:32
0 0
신아연 (112.XXX.XXX.157)
맞습니다. 예전 어머니들은 한복을 입은 채 재래식 부엌과 온 집안을 누비며 일하셨지요. 물론 불편하셨겠지만 늘 그렇게 입으셨으니 당연한 줄 아셨겠지요. 저도 북한 모습을 볼 때마다 한복이 생활화된 모습이 우리와는 참 다른 풍경임을 느꼈습니다. 우리도 어떤 식으로든 한복을 다시 생활 속으로 들여와야 할텐데요. 강남 스타일, 정말 해 볼 수 있을까요?
답변달기
2015-02-25 06:51:15
0 0
김종우 (220.XXX.XXX.195)
백번 옳으신 말씀입니다. 정말 그래야하는데 ----
답변달기
2015-02-24 08:59:23
0 0
신아연 (112.XXX.XXX.157)
공감 감사합니다.^^ 한복이 꼭 부활하면 좋겠습니다.
답변달기
2015-02-24 10:22:43
0 0
이완식 (112.XXX.XXX.157)
한식의 국제화보다는 한복의 국내화에 투자했다면 .....
답변달기
2015-02-23 23:38:06
0 0
시드니 맨 (112.XXX.XXX.157)
한복에도 일제잔재 청산이 있어야되겠군요. 일제가 한복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는건 처음 알았습니다. 하긴, 창씨개명등 일제가 우리의 흔적을 지우기위해 한짓은 수없이 많죠. 안타까운건 아직도 일제의 뿌리가 너무 깊다는거예요 아마 그들은 드러내놓고 일제를 찬양하지 못하는 세상이 한스러울지도 모르겠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변달기
2015-02-23 23:36:12
0 0
이영재 (123.XXX.XXX.160)
잘 읽었습니다. 한복에 대해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답변달기
2015-02-23 21:00:20
0 0
신아연 (112.XXX.XXX.157)
고맙습니다. 무심코 하는 일들, 안 하는 일들 중에 실은 중요한 것들을 상실하고 있다는 느낌에서 써 본 글입니다.
답변달기
2015-02-24 08:22:03
0 0
김윤옥 (39.XXX.XXX.180)
뽀얀 옥양목 저고리를 입은 여인은
바라보기만 해도 어쩐지 애잔해서 꼭 안아주고 싶어 집니다.
어쩌면 그 애잔함이 우리 민족의 고유 정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키 자그마한 흰저고리 엄마가 마당 가운데서 바지랑대 높이 치켜 세우고 발돋음 하며 빨래를 널던 장면이 평생 저를 이끈 정서였습니다.


다른 얘기로 저희 교회에선 본당의 여자 헌금 위원들은 한복을 입고 강대상 바로 앞에 앉아 예배를 드렸습니다.
맨 앞줄의 환한 한복이 예배를 축제로 이끌었지요.
언제부턴가 번거롭다는 이유로 검은 정장으로 바뀌었습니다.
처음 한동안은 장례식 같이 무거운 분위기에 불만스럽기도 했지만 어쩌겠습니까.
답변달기
2015-02-23 16:53:27
0 0
신아연 (112.XXX.XXX.157)
애잔한 정서... 그것 이해할 것 같습니다. 우리 어머니들, 소위 그 불편한 한복을 입고도 그 거친 집안 일을 다 해내신 모습에서 그 애잔함은 강인함으로 승화되곤 했지요.

많은 것을 잃어갑니다. 그것이 시대적 변화이며 물살인지 몰라도 그 급변과 급물살에 소중한 것들이 마구 쓸려 나가고 있습니다. 멍하니, 물끄러니 바라 볼 밖에요...
답변달기
2015-02-24 08:32:18
0 0
최석근 (58.XXX.XXX.187)
아주 좋은 의견입니다.
열렬히 찬성합니다.
저도 한복 입고는 싶은데 좀 비싸긴 합니다.
답변달기
2015-02-23 11:12:27
0 0
신아연 (112.XXX.XXX.157)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복이 어쩌다 이렇게 비싼 옷이 되었을까요? 평상시에 돌보고 자주 입었더라면 저렇게 비싸질 필요가 없었을 텐데요. 안타깝습니다.
답변달기
2015-02-24 08:33:57
0 0
신아연 (112.XXX.XXX.157)
일본도 그렇게 자기네 옷을 살려냈군요. 하려고 들면 할 수 있다는 말씀에 다시 힘을 얻습니다. 할 수 있는 일은 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까. 죽고 사는 일은 아니라 해도... 남자들 한복은 정말 입어서 편한 디자인이지요. 너무 편해서 '핫바지'될 수 있는.^^
답변달기
2015-02-24 08:37:52
0 0

다음에 해당하는 게시물 댓글 등은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 관련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운영원칙]

  • 욕설 및 비방, 인신공격으로 불쾌감 및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불법정보 유출과 관련된 글
  •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사생활 침해 및 개인정보 유출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하는 경우
  •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
  • 영리 목적의 광고나 사이트 홍보
  •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
  • 지역감정이나 파벌 조성, 일방적 종교 홍보
  •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