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 자유칼럼, 에세이
> 연재칼럼 | 방재욱 생명에세이
     
질문으로 여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문
방재욱 2017년 02월 28일 (화) 00:35:19

가르치고 배우며 서로 성장한다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이란 말이 있습니다. 이는 학교가 학생들은 ‘꿈’을 찾고, 가르치는 사람은 학생들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장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권위적이고 경직된 분위기의 교육 현장에서 과연 청소년과 젊은이들의 꿈과 희망이 제대로 싹틀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교학상장의 문을 여는 첫 번째 열쇠는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유대인의 교육문화가 거론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녀가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엄마가 제일 먼저 묻는 말이 “오늘 학교에서 뭐 배웠니?”, “시험 잘 치렀니?”입니다. 그에 비해 유대인들은 “오늘 학교에서 무슨 질문을 했니?”라는 말을 건넨다고 합니다. 이는 “질문은 발견을 낳고, 발견은 혁신을 낳고, 혁신은 진보를 낳는다.”는 유대인들의 확고한 믿음에서 온 것으로 여겨집니다.

질문은 소통의 첫걸음으로 마음을 열게 하고, 세상을 바꾸는 생각을 하게 해줍니다. 좋은 질문이 나올 때 좋은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화에서 질문을 이끌어내는 것은 상대방의 말을 진심으로 듣고자 하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교수 재직 시절 가르치고 배우는 ‘교학(敎學)’과 ‘질문’을 연계해보곤 했습니다. 수강생 수가 적을 때 학점의 10%를 질문 점수로 반영한 적이 여러 번 있었는데, 어느 강의에서 학기말이 다가오도록 질문을 전혀 하지 않는 학생이 한 사람 있었습니다. 그래서 연구실로 불러 질문을 하지 않을 경우 시험을 잘 보고 과제물을 잘 작성해 제출해도 10점 감점이 되면 절대로 A 학점을 받을 수 없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학생의 대답은 엉뚱하게도 자신은 ‘지금까지 수업 시간에 질문을 해본 적이 전혀 없어, 10점이 감점되어 A 학점을 받지 못해도 질문은 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라는 말에도 결국 학기가 끝날 때까지 질문이 없어 10점을 감점해 학점을 매겼습니다.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었습니다.

작년 11월에 어느 여자중학교의 특강에서도 비슷한 경험을 했습니다. 3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유전자와 함께 하는 우리 생활’이란 주제의 강연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주제와 관련이 없어도 괜찮으니 평소 생명현상에 대해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강연 시작 전에 질문을 해보라는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아무런 질문이 나오지 않기에 오늘 강연에서 듣고 싶은 주제어가 있으면 이야기해 보라고 했으나 역시 묵묵부답으로 이어져 맥이 좀 빠진 기분으로 강연을 시작했습니다.

두 시간짜리 강연에서 첫 번째 시간을 마치며, 10분 쉬는 시간에 질문거리를 생각해 다음 시간에 질문을 해보라고 했으나 아무런 질문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강연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질문을 이끌어내기 위해 이런저런 주제어를 던져보았지만 학생들이 나와 눈동자를 마주치지 않으려 몸을 사리는 모습만 눈에 들어왔습니다. 강연을 끝내고 질문을 요청했지만 역시 아무런 질문이 없어 허탈한 마음과 함께 질문 없는 우리 교육 현장에 대한 우려의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학생들에게 질문을 요구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부담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학생이 바른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용기가 필요하고,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궁금증을 이끌어내는 것이 바로 ‘교육의 본질’이라는 사실은 변할 수 없습니다.

현재 우리 교육 현장은 학생에게 쉽게 답을 찾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데만 길들여져 있으며, 질문과 토론에 대해서는 너무나 무뎌져 있습니다. 질문은 특정 문제에 대해 귀를 기울이고 마음을 열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지식의 축적과 함께 개인의 심성을 맑게 해주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이 하는 질문에 관심을 가지고 대하다 보면 마음의 문이 열려 질문에 대한 답이 찾아질 수 있습니다. 질문은 개인을 변화시키는 차원을 넘어 조직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사회의 변혁을 가져오게도 해줍니다. 따라서 질문이 없는 조직은 도태되고, 질문하지 않는 사회는 정체될 것이 뻔합니다.

뇌를 자극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게 해주는 질문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접해 사용하고 있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와 같은 인터넷이 과연 진정한 소통의 공간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사회에서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편의성에만 너무 의존하는 습관에서 벗어나 서로 묻고 답하는 면대면의 대화와 소통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요.

이제 교육 현장이 정답만 빠르게 찾아나가는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질문이 풍미하는 ‘교학상장’의 장으로 자리매김해야 합니다. 자녀들의 질문에 대해 ‘나중에 크면 알게 돼’라는 식으로 질문을 막는 부모들의 의식도 바뀌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이나 동아리 활동 등에서는 물론 집에서도 자신감을 가지고 질문을 나누며, 토론에도 적극 나서는 교육 풍토가 조성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젊은이들이 사회에 진출해서도 용기 있게 질문을 던지며 미래 사회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은 사람을 변하게 해주니까요. 

 

* 이 칼럼은 필자 개인의 의견입니다.
이 칼럼을 필자와 자유칼럼그룹의 동의 없이 상업적 매체에 전재하거나, 영리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자유칼럼(http://www.freecolum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칼럼의견쓰기(16개)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다음에 해당하는 게시물 댓글 등은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 관련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운영원칙]


    - 욕설 및 비방, 인신공격으로 불쾌감 및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불법정보 유출과 관련된 글
    -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사생활 침해 및 개인정보 유출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하는 경우
    -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
    - 영리 목적의 광고나 사이트 홍보
    -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
    - 지역감정이나 파벌 조성, 일방적 종교 홍보
    -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방기웅 (61.XXX.XXX.180)
참 공감가는 옳으신 말씀입니다. 다만 한가지, 강의의 내용 논리 수순이 이미 나름대로의 결론에 도달하여 마무리 시점의 질문 방식인 경우 강의의 처음 논리부터 생겼던 의문을 새삼 질문하기가 강의를 부정하는 의미로 비치기도 하고 또 전체 청강자들의 종결 분위기에 맞지 않아 질문을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강의 방식도 먼저 고민해 봐야 한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답변달기
2017-03-06 15:14:44
0 0
안태영 (223.XXX.XXX.184)
교수님의 견해에 절대적으로 공감합니다.
일반 사회에서도 예로 업체에서도 많은 엔지니어에게 질문을 유도하나
꿀먹는 벙어리이죠.
반면 본인의 활동관련 상대 반응에는 민감합니다.
나이들어서 나이 상관없이 빌문을 많이 하죠. 나이 먹어보니 용기가 중요하지않나 생각합니다. 왜 그럴까 생각해보니 세상의 이치를
늦게 깨닫게 된 것같아요. 용기란 것이 처음 물고가 터지듯 시작이 중요한 것 같군요. 어떻게 시작을 만드느냐 중요한 듯합니다. 이스라엘 아이들은 어려 가정 분위기가 그렇게 만들지 않나 봅니다. 같은 아이들인데
계기가 반드시 있을 것 같군요.
답변달기
2017-03-02 14:45:09
0 0
bang (211.XXX.XXX.62)
감사합니다!
의견 주신대로 질문의 시작에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것은 어린 시절부터 가정에서는 부모가 학교에서는 선생님들이 분위기를 만들어야겠지요.
하루빨리 우리 교육 현장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하는 장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답변달기
2017-03-06 09:18:14
0 0
ㅋㅋㅋ (223.XXX.XXX.120)
당연한 거 아닌가
질문하면 나랑 싸우자는 거냐로 대하는 나라인걸
우리 모두는
아주 일찌감치부터 배우지 않나 ㅋㅋㅋ
답변달기
2017-02-28 16:50:01
0 0
bang (211.XXX.XXX.62)
감사합니다!
하루빨리‘질문하면 나랑 싸우자는 거냐로 대하는 나라’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교육 현장이 서로 배려하며 질문하는 분위기로 바뀌어나가야 합니다.
답변달기
2017-03-06 09:19:02
0 0
찰리 (119.XXX.XXX.187)
방교수님의 교육현장에 대한 진단은 아주 정확하군요.
교육의 나아갈 길에 대한 큰 지침을 봅니다.
답변달기
2017-02-28 13:02:45
0 0
bang (211.XXX.XXX.62)
감사합니다!
우리 교육 현장에 하루빨리 서로 배려하며 질문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쓴 글입니다.
답변달기
2017-03-06 09:19:25
0 0
김종우 (121.XXX.XXX.50)
예 백번 옳으신 말씀입니다. 그리고 질문을 많이 해보고 그래야 질문하는 법도 배우게 됩니다. 사실 질문에 답하기보다는 어쩌면 질문하는 방법도 배워야 할 줄 압니다. 좋은 질문이 좋은 지식을 만들 것이니 말입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달기
2017-02-28 12:18:03
1 0
bang (211.XXX.XXX.62)
감사합니다!
의견주신대로 질문에 답하기보다는 질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질문이 좋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니까요.
답변달기
2017-03-06 09:20:39
0 0
ehlsehf (113.XXX.XXX.197)
배우고 싶어서, 배움의 필요를 가지고서
교실에 오는 것이 아니고
학력이 필요하다고 하니까 또는 다들 학교에 가니까 또는 그냥
교실에 오는 것이 아닐까요?
질문할 수 없고, 하고자 하지도 않는 학생에게 낮은 평점을 주는 것은 정확한 평가같네요.
답변달기
2017-02-28 10:57:23
0 0
bang (211.XXX.XXX.62)
감사합니다!
학력만 중시하는 의식에서 벗어나 질문과 토론이 활발해지는 장이 되어야 우리 교육이 제대로 자리잡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질문에 대한 제 평가 방식에 동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달기
2017-03-06 09:24:07
0 0
꼰남 (220.XXX.XXX.208)
오랜 강압 또는 권위에 경직된 우리 사회의 단면을 보는 것 같습니다.
겉으로만 자유로워 보일 뿐 내막은 이렇게 일방통행 식에 멍든 상태입니다.
아이들의 궁금과 의문을 무심과 침묵으로 방기하거나 기만하게 만드는
가정과 사회의 이상한 풍토나 관습, 제도들에 대해 통찰하게 만드는 글입니다.
답변달기
2017-02-28 09:33:25
1 0
자작나무 (221.XXX.XXX.190)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질문을 싫어하는 사람들(교사,
혹은 권력자 등)도 문제고, 그런
분위기, 풍토도 문제가 되겠지요
질문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마련하는 것은 역시 어른들의
몫이 크리라고 봅니다..
답변달기
2017-02-28 07:39:30
1 0
bang (211.XXX.XXX.62)
감사합니다!
하루빨리 우리 교육 현장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하는 장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런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학부모와 선생님들의 의식이 바꾸어야 하는데, 그게 언제,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 하는 답답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답변달기
2017-03-06 09:25:41
0 0
이관우 (175.XXX.XXX.146)
호기심이 질문을 낳지요.
잘되는 것만 찾다보면, 질문이 나오기 어럽습니다.
학문의 근본은 순수한 마음으로 있는 그대로 보는 진실한
마음자세 일 것입니다.
답변달기
2017-02-28 07:39:00
1 0
bang (211.XXX.XXX.62)
감사합니다!
의견주신대로 ‘학문의 근본은 순수한 마음으로 있는 그대로 보는 진실한 마음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마음자세가 되어야 질문과 토론이 제대로 이루어지겠지요.
답변달기
2017-03-06 09:26:12
0 0